갱년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복부 비만, 심장혈관계 질환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로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두통, 현기증, 불면 등의 혈관운동장애나 위장장애, 정신장애 등이 있다.
갱년기 때에는 신체적, 심리적 요인으로 균형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 ▲특히 동물성 지방 ▲단 음식 ▲정제된 가공식품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살코기 ▲생선 ▲달걀 ▲두부 등의 단백질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또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성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므로 균형적인 식사와 함께 자기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