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일자리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지난 2010년부터 각 지역의 책임성·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와 연계한 평가 제도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자신의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 및 대책을 제시하고, 그 추진성과를 확인·공표하는 지역고용 활성화 정책이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 대책 효과성, 주요 핵심사업의 성과 및 사례, 일자리 질 개선 노력, 사회적 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취업 지원 등 12개 항목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성과를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지역현안 분석 및 기존 대응정책 평가에 기반한 일자리 추진전략을 수립, 행복화성 일자리위원회를 토대로 일자리통합플랫폼을 구축을 통한 컨트롤타워 기능 확보, 고용률·청년고용률·취업자수 증가 등 우수한 양적 고용성과를 인정받았다.
정명근 시장은 "건강한 일자리,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일자리 정책에 실효성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