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융·복합 연구 및 의제 발굴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협약을 맺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서울연구원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융·복합 연구 및 의제 발굴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협약을 맺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서울연구원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융·복합 연구 및 의제 발굴 협력체계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10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 ▲스마트시티 ▲차세대 교통시스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등 도시문제 관련 공동연구 의제를 발굴하고 시민이 체감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두 기관은 발굴한 도시문제 공동의제에 대해 연구인력 및 기술 상호교류, 관련 연구성과 공유 및 활용을 위한 학술토론회 등을 진행한다. 국내·외 인적 물적 네트워크, 연구인프라 공유 등 두 기관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상호보완적 연구사업도 추진한다.

서울연구원은 이번 협약이 연구 협력 및 인적교류를 통한 공동 의제 발굴과 지역 문제의 과학적인 해결, 연구사업 추진체계 강화를 통해 기술개발과 정책이 융합된 실효성 높은 시민 체감형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두 기관이 도시문제 해결의 동반자로서 시너지를 극대화해 융·복합 혁신기술 시정 도입 촉진 및 확산, 도시 정책 수립에 함께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