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동원령 1호는 16일 오후 4시50분 추가 발령됐다.
동원령은 대형재난이 발생했을 때 전국 소방력을 동원·운영·관리하는 일련의 조치를 뜻한다. 소방력 동원령은 재난 규모와 상황에 따라 1·2·3호로 구분한다. 1호는 5%, 2호는 10%, 3호는 20%의 당번 소방력을 동원한다.
이날 새벽 2시18분 접수됐던 영덕군 산불화재는 완진 후 다시 발화했다. 강풍이 불어 진화에 어려움을 겪으며 소실 면적이 커지고 있다. 이날 오후 3시30분 기준 임야 약 10헥타르(㏊)가 소실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명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