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달부터 월 449만원 이상 소득자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물론 더 내는 만큼 나중에 돌려받는 연금액도 늘어난다.
12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를 매기는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월 449만원에서 월 468만원으로 오른고 하한액은 월 29만원에서 월 30만원으로 인상된다. 조정된 기준소득월액은 2019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된다.
특히 월 소득 449만원 이상 가입자 244만8541명(전체 가입자의 13.6%)의 보험료는 최고 월 1만7100원에서 최소 월 900원 오른다. 월 소득 449만원 미만 가입자의 보험료는 변동이 없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9%)을 곱해서 산정한다. 예를 들어 올해 6월 현재 500만원의 월급을 받는 직장인 A씨가 있다고 가정하면 A씨는 이달까지 상한액 월 449만원을 적용해 월 40만4100원(449만원×9%)의 보험료를 낸다.
하지만 7월부터 상한액이 월 468만원으로 올라가 월 42만1200원(468만원×9%)의 보험료를 부담해야 한다. 즉 보험료가 월 1만7100원 늘어나는 셈이다. A씨가 직장인이라면 올라간 보험료의 절반은 자신이, 나머지 절반은 회사가 각각 부담한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9%)을 곱해서 산정한다. 예를 들어 올해 6월 현재 500만원의 월급을 받는 직장인 A씨가 있다고 가정하면 A씨는 이달까지 상한액 월 449만원을 적용해 월 40만4100원(449만원×9%)의 보험료를 낸다.
하지만 7월부터 상한액이 월 468만원으로 올라가 월 42만1200원(468만원×9%)의 보험료를 부담해야 한다. 즉 보험료가 월 1만7100원 늘어나는 셈이다. A씨가 직장인이라면 올라간 보험료의 절반은 자신이, 나머지 절반은 회사가 각각 부담한다.
이달 현재 월 450만원을 버는 B씨의 경우 6월까진 A씨와 마찬가지로 상한액 월 449만원을 적용받아 월 40만4100원(449만원×9%)의 보험료를 내지만 7월부턴 월 40만5000원(450만원×9%)의 보험료를 부담해 보험료가 월 900원(40만5000원-40만4100원) 오른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소득에 기반을 두고 매긴다. 하지만 세금과 달리 사회보험이기에 소득이 아무리 높더라도 보험료가 무한정 올라가지는 않는다.
연금당국은 가입자가 상한액보다 큰 소득을 올리더라도 그 상한액만큼만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간주해 보험료를 산정한다. 가입자의 소득이 하한액보다 낮을 때는 하한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계산한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소득에 기반을 두고 매긴다. 하지만 세금과 달리 사회보험이기에 소득이 아무리 높더라도 보험료가 무한정 올라가지는 않는다.
연금당국은 가입자가 상한액보다 큰 소득을 올리더라도 그 상한액만큼만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간주해 보험료를 산정한다. 가입자의 소득이 하한액보다 낮을 때는 하한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계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