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가 기관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사진=뉴스1

코스피가 기관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 

16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1.46포인트(0.70%) 오른 3067.17에 장을 마쳤다. 

이날 코스피시장에서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2323억원, 287억원을 순매도했다. 기관은 홀로 2491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 삼성전자(1.22%), SK하이닉스(2.93%), NAVER(0.65%), 삼성전자우(0.96%), 현대차(0.86%), 셀트리온(2.60%)은 상승 마감했다. 반면 LG화학(-7.76%), 삼성바이오로직스(-0.27%), 삼성SDI(-0.87%)는 하락 마감했다. 

코스닥 또한 오름세로 장을 끝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75포인트(1.48%) 오른 940.65에 장을 마감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49억원, 822억원을 순매수했고 개인은 463억원을 순매도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들은 대부분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3.48%), 셀트리온제약(2.97%), 알테오젠(1.05%), 펄어비스(2.49%), 카카오게임즈(0.99%), 씨젠(0.69%) SK머티리얼즈(1.03%), CJ ENM(1.19%), 스튜디오드래곤(2.98%)은 상승 마감했다. 에코프로비엠(-3.76%)은 하락했다.